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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차스프트웨어 공학

Public Class 2020. 3. 20. 17:32

1#차시

소프트웨어의 개념
 프로그램(코드)을 비롯해 개발 과정에서 생성되는 모든 산출물(자료 구조, 데이터베이스 구조, 테스트 결과 등)을 포     함하고, 각 단계에서 만들어지는 문서와 사용자 매뉴얼등도 포함한다.
 즉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램뿐 아니라 그 이상의 것도 포함하는 매우 포괄적인 개념이다.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
  계획 단계 - 요구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유지보수 

COCOMO(constructive cost model) 소프트웨어 개발 기간의 비용 산정하는 것
유지보수 단계 : 사용자가 SW를 사용하다가 추가, 변경 요구를 하면 이에 대해 조치를 하는것 

SW 특징 
 복잡성, 순응성, 변경성, 비가시성(눈에 안보임)

스프트웨어 분류
  주문형 스프트웨어: 특정 고객 또는 기업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제작(웹사이트, 항공조정, 세무프로그램) //개발    인력 많음
  패키지 소프트 웨어: 패키지화 하여 상업적으로 판매하는 소프트웨어(시장에 반응 중시하며 워드, POS, 스프레드시 트    등)
  임베디드 소프트 웨어: 다른 시스템에 내장된 스프트웨어 //개발 인력 적음

2#차시    
 소프트웨어 위기: 하드웨어 생산기술 발전 속도에 비해 소프트웨어 기술 발전속도가 현저하게 느려 위기라고하며
 *소프트웨어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그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 방법이 충분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소공 초     기 등장한 용어)
   
소프트웨어 공학의 목표
1)복잡도 낮춤
2)비용 최소화
3)개발 기간 단축
4)대규모 프로젝트 관리
5)고품질 소프트웨어
6)효율성: 표준화(메뉴얼)

품질좋은 SW를 최소비용으로 계획된 일정에 맞추어 개발 하는것
   
단계적 프로세스 : 코딩에 치중하지 않고 요구분석, 설계, 코딩, 테스팅 등 정해진 절차를 따라 작업하는 것
   
소프트웨어 공학의 연구 결과
주제                      의미 사례                                                                                  요리에 비유
방법                      소프트웨어 제작 기법 절차 구조적, 객체지향 분석 설계 방법                  익히는 방법
도구                      자동화된 시스템 설계, 프로그래밍, 테스트 도구                                   요리도구
프로세스                도구와 기법을 사용 작업 순서 Unified Process, eXtreame programming    조리순서(레시피)
패러다임                접근방법, 스타일 구조적 방법론, 객체지향 방법론                                음식 스타일(한식 등)